Jet Lag이란 무엇일까?

언젠가 한 번쯤 사람들이 jet lag으로 괴롭다는 불평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영어권 원어민들은 마치 병에 걸린 것처럼 말하는데, “I have jet lag” 혹은 “I’m suffering from jet lag,“은 독감이나 암에 걸렸을 때 말하는 문장 구조와 동일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jet lag이란 정확히 무엇일까?

Plane landing in a city at night

항공 업계에서는 비행 시간에 따라 서로 다른 명칭을 아래와 같이 구분 짓는다:

  • Short-haul flights – 0-3 hours
  • Medium-haul flights – 3-6 hours
  • Long-haul flights – 6 hours +

Medium-haul 이나 long-haul 비행을 해 봤다면 평소 수면 패턴에 방해를 받았을 것이다. 그것이 바로 jet lag이다. Jet lag 이란 비행기를 타고 다른 곳으로 이동하면서 타임 존(표준 시간대, 전 세계를 통틀어 총 24개로 나눠져 있음)을 상당수 지나게 되어 수면 패턴에 지장을 받는것을 뜻한다.

Globe - day and night

첫 단락에서 언급했듯이, 평소 사람들은 jet lag을 마치 특정한 병증처럼 이야기 하는데 절대로 그렇지 않다. 사람들은 그저 jet lag 때문에 괴롭고, 고치고 싶다고 말하는 것일 뿐 사실상 수면 시간대를 밤에서 낮으로 바꾸는것과 jet lag은 별반 다를게 없다.

Jet lag와 관련해 많은 미신이 존재하는데, 꽤 그럴듯한 것으로는 ‘동쪽으로 여행하면 jet lag을 더 심하게 겪는다’는 것이다. 이 이론은 한 의학 저널에도 게재되었었고, 서울에서 런던을 자주 오고간 내 경험을 비추어봐도 사실인 듯하다. 잠은 일찍 자는 것보다 늦게 자는 것이 훨씬 쉽기 때문에 동쪽으로 여행을 가면 잠들기가 더 더욱 힘들어 진다.

Carte Blanche to do Whatever You Want
Carte Blanche란 무슨 뜻일까?
Internet
가장 많이 사용되는 30가지 인터넷 약어

.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