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UK와 Great Britain의 차이점

England, Great Britain, the United Kingdom, the British Isles …영국과 그 주변국을 통합하여 부르는 이 용어들은 모두 현지인 마저도 쉽게 혼동한다. 그러므로, 지금까지 이들의 차이를 몰랐다고 해서 전혀 낙담할 필요 없다. 위의 각 명칭들을 언제,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지 가장 쉽게 이해하는 방법은 이들을 두가지 관점, 즉 지리학적 관점과 정치적 관점으로 나눠서 살펴 보는 것이다.

british-flag

지리학적 관점

아래의 위성 사진은 British Isles을 보여 주고 있다 (맨 아래 오른쪽에 살짝 보이는 프랑스는 해당 안됨).  British Isles은 총 6,000개 이상의 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장 큰 섬나라 2개는 바로 Ireland (왼쪽 섬)와 Great Britain (오른쪽 섬)이다.

british-isles

Political

지리학적 차이는 꽤 단순하다. 하지만 정치적 측면은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다.

우선, Ireland를 살펴보자.

Ireland

지리학적 관점에서 이야기 해보면, 위의 섬 전체를 Ireland라고 부른다. 그러나 두가지 다른 형태의 정치제도로 각각의 섬이(국가가) 운영되고 있다. 위의 지도의 초록색 부분은 Republic of Ireland라고 불리우는 주권국가이다. 여기서 한번 더 혼동하기 쉬운 점은, 사람들은 흔히 이 나라를 Ireland라고 부른다는 점인데, Ireland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 그저 초록색 국가인 Republic of Ireland만을 의미하는 것일 수 도 있고, 빨간색 지역을 포함한 전체를 의미하는 것일 수도 있다.

위의 지도의 빨간색 부분은 Northern Ireland이며, 이 또한 하나의 주권국가이다. 지금부터  Northern Ireland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보겠다.

아래 지도의 노란색 부분을 보통 United Kingdom이라고 불리우는 또 다른 주권국가이다. 종종 이 국가가 the UK로 불리우기도 하는데, 공식적인 명칭은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이다. 이 3가지 명칭 모두는 노란색 지역을 의미하는 옳은 표현이다. 하지만 지금부터는 간편하게 이 지역을 the UK라고 말하겠다.

Image result for map uk simple

위의 지도에서 보여지듯, the UK는 큰 섬 한개(Great Britain)와 두번째로 큰 섬(Northern Ireland), 그리고 수천개의 작은 섬들로 이루어져 있다. The UK는 하나의 주권국가이다. 그러므로 the UK가 유엔(국제 연합)에서 거론되거나 the UK의 총리 테리사 메이에 관한 기사를 읽게 되면 이들은 모두 위 지도의 노란색 지역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쉽게 이해됬는가? 이제부터는 역사적인 국가 England, Scotland, Wales에 관해 이야기 해 볼것이다. 하나의 커다란 섬을 이루는 Great Britain을 다시 한번 살펴보자.

england-scotland-wales

가장 큰 부분인 초록색은 England이다. 두번째로 큰 지역인 Scotland는 보라색, 셋 중 가장 작은 지역인 Wales는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다. 수년 전만해도 이 세 국가는 각자 따로 나뉘어져 있었지만 현재는 하나의 연합국 형태로(Northern Ireland와 함께) the UK라 불리운다. 비록 현재는 이 역사 깊은 네 국가가 서로에게 최소한의 정치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지만, 미래에 이 중 한 국가가(혹은 그 이상이) 독립하게 되면 어떤 변화가 생기게 될지도 모른다.

일관적이지 않아서 사람들을 헷갈리게 하는 분야는 바로 스포츠이다.  British Isles이 비록 크게 두 국가(the UKthe Republic of Ireland)로 이루어져 있지만, 국제 축구 경기에서는 각 나라별로 총 다섯개의 대표팀(Republic of Ireland, Northern Ireland, Scotland, Wales, England)이 출전한다. 럭비의 경우, 4팀으로 나뉘어져 있다: Ireland( 지리학적으로 전체), Scotland, WalesEngland. 그리고 올림픽에는 두 개의 국가, IrelandGreat Britain만 존재한다. 어딘가 이상하지 않은가? 바로 Northern Ireland가 빠져있다! 그 이유는 Northern Ireland의 선수들은 자신들의 대표국을 IrelandGreat Britain 중에서 선택하여 출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왜 Britain라고 부를까? Britain은 이제껏 이야기해 온 지역의 가장 오래된 용어(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고대 그리스 시대가 나온다)이다. 현시대에서는 지리학적으로나 정치적으로 아무런 연관이 없기는 하다. 하지만 여전히 Brits (Britain 사람들. Britons라고도 함)는 the UKGreat Britain 대신에 Britain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glasgow-night
영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대학교 TOP 6
Whitstable
영국 최고의 10가지 음식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